2023. 11. 1. 23:17ㆍData Analyst
안녕하세요 디티트래커(DT_Tracker)입니다.
오늘 설명드리는 내용은 지난 글과 이어지는 "GA4 인사이트"에 대한 내용이긴하지만,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실제 광고대행사의 사례를 기반으로 분석 전, 어떤 가설을 세우고 GA4에서 어떤 데이터를 비교하는지,
데이터 비교 후 가설을 어떻게 검증하고 결국 어떤 인사이트들을 도출해내는지 공유드리려고합니다.
분명, 지난글을 읽어보셨다면 GA4를 단순히 유입만 확인하거나, 전환수, 매출만 확인하는 용도에서 벗어나 이제는 새로운 이벤트를 계획하고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파악하는 능력을 조금이나 얻으셨을겁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GA4 데이터를 분석하여 얻은 인사이트들을 토대로 우리는 다양한 시각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서비스가 더욱 더 개선되고 향상되기 위해서 데이터분석은 필수 요소입니다.
오늘의 글도 반드시, 끝까지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광고 산업의 빠른 변화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광고대행사 'A대행사'의 웹사이트 분석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GA4의 강력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A대행사' 웹사이트 개요
'A대행사'는 전략적 광고 기획부터 실행, 분석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행사로, 국내외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협업하여 창의적인 광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포트폴리오, 클라이언트 리뷰, 서비스 소개, 그리고 광고 문의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GA4의 깊은 분석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전략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문제 상황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Engagement Rate(참여율)와 Conversion Rate(전환율)가 기대치에 못 미친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메인 페이지와 포트폴리오 페이지에서 높은 이탈률을 보이며, 광고 문의 페이지에 도달하는 사용자 비율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가설 설정
가설 1:
포트폴리오 페이지와 메인 페이지에서 사용자 경험이 떨어지는 주된 원인은 두 가지로 예상된다.
첫째, 페이지의 디자인과 구성이 복잡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찾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둘째,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느린 점이 사용자들이 원활한 정보 접근을 방해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설 2:
광고 문의 페이지에 접근한 사용자들이 실제로 문의를 남기지 않는 원인 중 하나로, 페이지의 UX/UI 디자인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정보 입력에 있어서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페이지에 오래 머무르지 않거나 문의를 남기는 과정을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가설 3:
포트폴리오나 클라이언트 리뷰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광고 문의 페이지로 진행하지 않는 원인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들이 해당 페이지들에서 충분한 정보나 만족도를 느끼지 못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웹사이트를 전체적으로 이탈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메인 페이지로의 복귀나 전체적인 웹사이트 이탈 행동이 빈번하게 관측된다면, 이는 사용자들이 추가 정보나 연결된 다음 단계로의 유도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GA4 데이터 분석 및 가설 검증
가설 1 검증:
GA4의 '보고서-페이지' 메뉴에서 포트폴리오 페이지의 로딩 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포트폴리오 페이지의 평균 로딩 시간이 5.3초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웹 페이지 로딩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3초보다 긴 시간입니다. 느린 로딩 속도는 사용자들의 불만을 유발하며, 서비스 사용 의지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용 분석:
GA4에서 제공하는 '스크롤 깊이'와 '페이지별 체류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페이지 내 행동 패턴을 분석하였습니다.이를 통해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중반까지만 내용을 탐색한 후 이탈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페이지의 후반부에 위치한 중요 정보나 CTA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설 2 검증:
GA4의 '보고서-페이지' 메뉴에서 문의 페이지의 평균세션시간, 이탈률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문의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2.5분 동안 머물렀습니다. 일반적으로 1분 내외면 작성이 완료되기 때문에, 이는 폼의 해당 부분이 사용자들에게 혼란이나 부담감을 주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더욱이 해당 페이지에서의 체류 후, 약 70%의 사용자가 문의 전환을 발생시키지 않고 페이지를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페이지의 UX/UI 디자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가설 3 검증:
GA4의 '사용자 행동 경로'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 페이지나 클라이언트 리뷰 페이지 방문 후 사용자들의 이동 경로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 페이지나 클라이언트 리뷰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중 68%가 광고 문의 페이지로의 진입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그 중 40%는 바로 메인 페이지로의 복귀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이는 해당 페이지들에서 광고 문의나 다음 단계로의 유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인사이트 도출
인사이트 1:
포트폴리오와 서비스 소개 페이지의 내용 구성과 로딩 속도 문제로 인해 방문자들의 이탈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문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데, 복잡한 페이지 레이아웃과 느린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며, 이로 인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얻지 못하고 사이트를 떠나게 됩니다.
인사이트 2:
광고 문의 페이지의 폼 구성이 복잡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벽은 사용자가 문의를 완료하지 못하게 만드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3:
포트폴리오나 리뷰를 본 사용자들이 광고 문의나 서비스 이용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해당 페이지에서의 유도나 CTA (Call to Action)가 부족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방문자들이 리뷰나 포트폴리오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인상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려면 더 강력한 유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개선 전략 및 실행
메인 페이지와 포트폴리오 페이지:
중요 정보와 CTA 버튼을 페이지 상단에 명확하게 배치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바로 집중시켰습니다.
다양한 시각적 요소와 애니메이션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도록 디자인을 최적화하였습니다.
광고 문의 페이지:
폼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해 필수 입력 항목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선택 항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FAQ 섹션을 추가하여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였습니다.
챗봇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폼 작성 중 문제나 질문이 생길 경우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페이지:
이미지 최적화 툴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고 이미지의 크기를 줄여 로딩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CDN (Content Delivery Network)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지역에 가까운 서버에서 웹페이지를 로딩하도록 하여 전체적인 로딩 속도를 개선했습니다.
결과 및 결론
3개월간의 데이터 분석 결과, 참여율(Engagement Rate)는 약 30% 상승하였으며, 이탈률은 이전보다 크게 감소하였고, 광고 문의의 전환율 또한 약 25%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효율적 개선이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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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GA4 데이터 분석 중요 팁
2. 세부 지표에만 집중하지 말고,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과 추세를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 [Contents] GA4 필수 설정 컨텐츠 읽어보기
💡 [설치 및 의뢰] 디티트래커 서비스
디티트래커(DT_Tracker)는 GA4설치, GTM설치, LookerStudio보고서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있습니다.
GA4입문 가이드 및 GA4전자상거래 설치가이드도 제작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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