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27. 10:19ㆍData Analyst
위 이미지와 같이 자연검색(organic)을 통해서 유입된 경우인데 GA4에서 (not provided)로 수집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어떤 상황에서 생기고 왜 그런 상황이 생기는지 핵심적인 내용만 알아보자.
왜 not provided인가요 ?
키워드가 not provided (제공되지 않음) 일 경우에 대한 대한 구글의 공식적인 답변은 이렇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가 검색한 키워드는 검색 엔진 추천 시 파악되는데 SSL 검색이 이용될 때는 키워드에 (제공되지 않음) 이라는 값이 부여됩니다.”
다시 말하면, 구글계정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검색하는 경우 SSL 검색이 사용되는데, 이 경우 사생활보호를 위해 검색어가 암호화됩니다. 특히 Gmail 사용자, Iphone/Android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구글검색은 대부분 로그인상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 수치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not provided] 를 제외하고 나면 불과 10-20% 만의 키워드가 남게되는데,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거나 리포트를 작성하기에는 부족한 수치입니다.
이렇게 감춰진 유입검색어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완벽할 순 없지만, 간단한 해결책을 통해서 유입키워드에 대한 보다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Google Search Console(무료 도구) 사용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GSC)은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가 표시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된 Google의 무료 도구입니다.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유기적 검색어를 공개하는 것 외에도 GSC를 사용하여 기술적 오류를 찾아 수정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백링크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기적 키워드 데이터를 보려면 도구를 설정해야 합니다. GSC 설정 가이드 에서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이제 GSC에서 어떤 유형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GSC를 사용하려는 주된 이유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찾을 수 있는 실적 보고서에서 유기적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하단 패널에 있는 검색어 탭에 키워드가 표시됩니다.
GSC(GoogleSearchConsole)은 GA4와 연결하여 GA4내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 접속하고 관리 메뉴에 접속하면 속성메뉴 하단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Search Console 링크 메뉴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웹페이지가 구글 서치콘솔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위 메뉴를 통해서 손쉽게 GA4와 GSC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메뉴를 통해서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GSC 보고서를 GA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보고서 메뉴에 접속한 후 하단에 라이브러리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메뉴에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컬렉션 항목이 보여집니다.
이제 가장 우측에 새로 생긴 Search Console 항목에 점 세개 부분을 클릭하여 게시를 클릭합니다.
게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메뉴에 자동으로 Search Console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ata Analy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헷갈리는 용어(3) (0) | 2023.05.04 |
---|---|
GTM은 무엇이며 왜 사용할까요 ? (0) | 2023.05.04 |
GTM 소스코드만 추가하여 카페24 홈페이지에 GA4 전자상거래 설치하기 (0) | 2023.03.17 |
구글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2) (0) | 2023.02.20 |
구글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1) (0) | 2023.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