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2. 10:48ㆍData Analyst
안녕하세요 GA4 전문가 디티트래커입니다 :)
여러분이 만약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퍼포먼스 마케터, 기획자, 개발자, UI/UX디자이너 등
웹 혹은 앱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계신다면, “구글애널리틱스” 혹은 “GA’라는 단어를 한 번 쯤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렇다면 GA, 즉 구글애널리틱스는 무엇이고 사람들이 왜 필요하다고 말하는걸까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아주아주 간단명료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4 (GoogleAnalytics4) 란?
우선, “GA4” 라는 단어는 “GoogleAnalytics4”의 줄임말로, 구글애널리틱스의 4번째 버전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놀랍지 않나요? 여러분은 오늘 처음 공부하시겠지만, 이 도구는 무려 4번째 버전인겁니다.
즉, GA(구글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도 상당히 오래된 도구 입니다.
시작은 2005년, 구글이 “Urchin”이라는 회사를 인수하고 구글애널리틱스라는 도구가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벌써 20년이나 되었으니 엄청나게 오래된 셈이죠…
그렇다면 구글은 2005년에 왜 “Urchin”을 인수하고 구글애널리틱스를 출시한 것일까요 ?
예상컨데 구글은 웹 데이터 즉, 사용자 행동 데이터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먼저 깨닫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보다 앞서 움직였을겁니다.
웹 시장이 더 크고 발전할 것이라 예상했고, 그렇게 되면 웹에 대한 데이터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분명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을테죠.
구글은 바로 그것을 예상하고 구글애널리틱스라는 도구를 출시한 것이 아닐까요?
누가 사용하고 언제 어떻게 왜 사용할까?
우선,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웹 혹은 앱과 같은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웹 혹은 앱데이터를 수집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제가 “디티트래커” 라는 서비스를 출시했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서 네이버, 구글, 카카오에 각 100만원씩 온라인 광고를 라이브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우린 각 매체별로 광고비 100만원이 어떻게 쓰여졌는지 광고 효율을 검토해봐야합니다.
매체별로 광고효율을 검토하여 효율적으로 예산을 분배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온라인광고로 유입된 사람이 500명이라면 500명이 어떤 매체를 통해서 유입되었는지를 알아야하고 이를 통해서 어떤 매체의 광고가 사용자를 유입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는지 비교해야합니다.
같은 100만원을 투자하더라도 눈에 띄게 다른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구글애널리틱스는 대표적으로 위 과정과 같이 광고 매체별 유입량을 검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GA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다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디티트래커”라는 서비스를 출시한지는 3년 정도 되었고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 상태입니다.
크리스마스 특별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여 구매(전환)율을 높이고자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카카오 3가지 광고매체를 통해서 100만원씩, 총 300만원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3가지 매체 중 어떤 매체를 통해서 유입된 사용자가 구매(전환)율이 가장 높게 나왔는지 혹은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높은 매출을 발생시켰는지 알아내야합니다.
즉, 구글애널리틱스는 위 과정에서 처럼 광고 매체별 구매(전환)율을 검토하는 목적으로 굉장히 많이 사용되곤합니다.
뿐만아니라 GA는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 특정 버튼 클릭에 대한 측정 ( ex: 서비스 소개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수, 카카오톡 채널 연결 버튼 클릭 수, 네이버톡톡 연결 버튼 클릭수 등,,,)
- 특정 사용자 행동 측정 ( ex: 회원가입완료 수, 문의하기 양식 제출 수, 페이지 스크롤 퍼센트 측정)
- 유입된 사용자들의 속성 측정 ( ex: 사용자 나이, 연령, 지역, 디바이스 타입 등 분류하여 분석)
- ……등등
또한, 구글애널리틱스는 다양한 직무에서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 광고 매체/캠페인/상품별 광고 효율을 분석하여 마케팅 퍼포먼스를 높이는 퍼포먼스 마케터
- 웹 / 앱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웹/앱 데이터 분석가
- 사용자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UI/UX를 최적화하는 UI/UX디자이너
- 신규 서비스 혹은 프로모션을 기획하기 위해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기획자
- …등등
다양한 직무,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GA4,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GTM, 구글태그매니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디티트래커의 다양한 컨텐츠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서비스 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TIP] GA4 데이터 분석 중요 팁
- GA4 데이터 분석 전, GA4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데이터 정합성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실제 사용자는 100명인데 GA4의 불완전한 설치로 데이터가 누락되어 50명만 수집될 수도 있습니다.즉, 나의 웹서비스에 GA4가 올바르게 설치되어있는지, GA4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디티트래커는 기존 GA4 설치내용 검토, 오류해결, 컨설팅, 신규설치 등 GA4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를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도움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 GA4 세부 지표에만 집중하지 말고,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과 추세를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 수가 증가했다는 것만 확인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않는다면, 전체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했기 때문인지, 혹은 그 페이지만의 독특한 특징 때문인지 이유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며 각 지표의 변화와 그 원인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티트래커는 전체적인 흐름과 더불어 핵심 지표만 쉽게 비교하여 데이터를 조회하실 수 있도록 LookerStudio를 활용한 시각화 보고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문의를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도움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이 두 가지 핵심 팁을 잘 기억하시면 GA4 데이터 분석 시 훨씬 더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및 의뢰] 디티트래커(DTTracker) 서비스
디티트래커(DTTracker)는 GA4설치, GTM설치, LookerStudio보고서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있습니다.
GA4전자상거래 설치방법에 대한 가이드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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