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구글태그매니저, GTM이란 무엇인가?

2024. 2. 23. 14:59Data An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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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A4 전문가 디티트래커입니다 :)

 

여러분이 만약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퍼포먼스 마케터, 기획자, 개발자, UI/UX디자이너 등

웹 혹은 앱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계신다면, “구글태그매니저” 혹은 “GTM’이라는 단어를 한 번 쯤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렇다면 GTM, 즉 구글태그매니저는 무엇이고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것일까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아주아주 간단명료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TM (Google Tag Manage)이란?

우선, Google Tag Manager (GTM)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무료 도구(Tool)입니다

구글태그매니저는 GTM, 혹은 구글태그관리자 라고도 불립니다.

 

이름에 나와있는 태그(tag)란 개발자들 사이에서 사용하는 태그와는 엄연하게 다릅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태그는 HTML에서 사용되고 <head>, <body>, <ul>, <li> 등 과 같은 형태의 태그를 말하는데,

GTM에서 말하는 태그는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행동이나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작은 코드 조각입니다.

 

예를들면 GA4, FacebookPixel, 네이버프리미엄로그, 카카오픽셀 등 웹 분석, 광고 성과 분석에 사용되는 도구(Tool)를 설치할 때 필요한 소스코드 조각을 말합니다.

특히, GTM은 마케팅 및 웹 분석에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GTM의 기본 개념

  1. 태그(Tag) 웹사이트에 추가되는 HTML 또는 JavaScript 소스코드 조각을 말합니다. 위에서 예시로 설명드린 GA4, 페이스북픽셀 코드 등이 해당됩니다.
  2. 트리거(Trigger) 태그가 실행되는 조건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상세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추가 버튼 클릭, 회원가입 완료 등의 사용자 행동을 정의합니다.
  3. 변수(Variable) 태그와 트리거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의 가격, 회원의 ID, 이메일주소 등이 변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GTM에는 이렇게 크게 3가지 태그, 트리거, 변수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3가지 개념을 통해서 태그를 생성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GA4 소스코드 조각을 태그로 생성합니다. (GA4뿐만아니라, 페이스북 픽셀, 구글애즈 코드 등등,,, 가능)
  2. GA4 태그를 어느시점에 발생시킬지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모든페이지에서 발생시킬지, 특정 버튼 클릭시에 발생시킬지,,,)
  3. 특정시점에 발생되는 GA4태그에 특정데이터를 함께 전송할 수 있도록 변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의 ID도 함께 전송,,,)

GTM의 장점

1. 사용의 용이성

GTM은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직접 웹사이트에 태그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웹 개발자에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크게 줄여줍니다. 사용자 친화적인UI 와 어렵지 않은 기능들 덕분에 사용이 매우 용이합니다.

 

2. 실시간 업데이트

GTM은 태그의 추가나 변경이 필요할 때, 실시간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태그를 수정하고 삭제하고 곧바로 웹사이트에 적용시켜 언제라도 실시간으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 및 디버깅

GTM에는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테스트 도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사이트에 적용하기 전 미리 오류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4. 효율성 향상

태그를 수동으로 관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고, 태그 관리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웹사이트에 소스코드를 직접 설치하는 경우 많은 리소스와 위험성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크게 개선됩니다.

 

5.보안

GTM은 사용자가 설정한 권한에 따라 태그 관리를 제한할 수 있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조회 권한만 전달함으로써 태그를 실수로 혹은 고의적으로 삭제하거나 추가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GTM이 필요한 예시 상황

남성복 쇼핑몰을 운영하는 김대표는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에서 온라인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대표의 회사를 다니는 최사원은 회사의 유일한 개발자입니다.

최사원은 웹사이트에 매체별로 광고성과를 분석하기위한 도구인 구글애즈, 페이스북픽셀, 카카오픽셀 소스코드를 설치해놨습니다.
어느날 최사원은 퇴사를 했고, 갑자기 페이스북 픽셀 코드를 수정하고, 새로운 구글애즈 소스코드를 추가해야하는 상황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아마 개발자가 없기 때문에 하루빨리 외주를 맡겨서 해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김대표는 외주 개발자에게 웹사이트의 FTP접속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보안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지, 매 번 외주를 맡겼다가 오랫동안 운영해온 웹사이트가 혹시라도 잘못되지는 않을지 불안했기 때문에 외주가 아닌 다른 방법을 찾고싶었습니다.

*FTP접속정보는 웹사이트에 소스코드를 추가하기 위한 웹사이트 서버로 접속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위 예시처럼 GTM은 개발자가 없는 상황에서도 매체별 픽셀 코드들을 손쉽게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마 김대표의 웹사이트에 최사원이 GTM을 설치하고 각 매체별로 “태그”를 만들어서 관리 했다면

김대표는 매 번 개발자에게 외주를 맡기며 불안해할 필요없이, 직접 손쉽게 코드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었을겁니다.

 

여러분 GTM은 디지털 마케팅과 웹 분석의 복잡성을 단순화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능으로, 마케팅 전문가들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웹사이트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결국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어 GTM은 필수 불가결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GTM을 통해 마케터와 웹 개발자 모두의 일상은 한층 더 쉽고 효율적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들을 학습하고 앞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도, 업무에도 적용해보도록 합시다 :)

 

앞으로 디티트래커의 다양한 컨텐츠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서비스 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TIP] GA4 데이터 분석 중요 팁

  1. GA4 데이터 분석 전, GA4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데이터 정합성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실제 사용자는 100명인데 GA4의 불완전한 설치로 데이터가 누락되어 50명만 수집될 수도 있습니다.즉, 나의 웹서비스에 GA4가 올바르게 설치되어있는지, GA4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디티트래커는 기존 GA4 설치내용 검토, 오류해결, 컨설팅, 신규설치 등 GA4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를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도움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2. GA4 세부 지표에만 집중하지 말고,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과 추세를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 수가 증가했다는 것만 확인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않는다면, 전체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했기 때문인지, 혹은 그 페이지만의 독특한 특징 때문인지 이유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며 각 지표의 변화와 그 원인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티트래커는 전체적인 흐름과 더불어 핵심 지표만 쉽게 비교하여 데이터를 조회하실 수 있도록 LookerStudio를 활용한 시각화 보고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문의를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도움 드리도록 하곘습니다.

이 두 가지 핵심 팁을 잘 기억하시면 GA4 데이터 분석 시 훨씬 더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및 의뢰] 디티트래커(DTTracker) 서비스 

디티트래커(DTTracker)는 GA4설치, GTM설치, LookerStudio보고서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있습니다.

GA4전자상거래 설치방법에 대한 가이드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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