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은 무엇이며 왜 사용할까요 ?

2023. 5. 4. 14:08Data An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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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태그매니저

구글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란 무엇인가요?

구글태그매니저는 줄여서 흔히 GTM이라고 말하곤합니다. GTM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도구이며,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데 활용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태그 관리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태그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GA, 메타픽셀,(페이스북픽셀), 구글애즈, 카카오픽셀, 네이버프리미엄로그 등)입니다.

GA, 메타픽셀,(페이스북픽셀), 구글애즈, 카카오픽셀, 네이버프리미엄로그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이를 감지하여 해당 정보를 데이터로 수집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는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다양한 태그들을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GTM은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데이터 성과 분석을 위해 설치한 사용자 행동 추적 코드(GA, 각종 픽셀)를 친화적인 UI에서 쉽고 간편하게 추가/수정/관리 하는 도구입니다.

GA를 설치할 때GTM을 활용하면 어떤 장점들이 있나요 ?

GTM 동작순서

  1. 태그 관리 용이성
    GTM을 사용하면 GA 코드를 직접 웹페이지에 설치하는 것보다 관리가 용이해집니다. GTM에서는 GA 코드를 포함한 다양한 태그들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태그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도 GTM에서 직접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도 GTM에서 직접 작업할 수 있으므로, 웹 개발자의 개입 없이도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광고 픽셀 관련 소스코드에 대한 유지보수와 수정/추가 작업이 매우 간편해집니다.
  2. 디버깅 용이성
    GTM에서는 태그의 작동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에는 GTM에서 디버깅 모드를 실행하여, 태그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태그 및 소스코드 유지보수에 있어서 매우 핵심적이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3. 시간 및 비용 절감
    GTM을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개발자의 개입 없이도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도구의 사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익숙해진다면 전문적인 개발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태그를 생성/수정/관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보안성
    GTM을 활용하지 않고 웹페이지 소스코드에 직접 여러 GA코드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작업입니다. 어쩌면 에러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이는 웹페이지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은 매우 다양하고 해결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웹페이지 관리자가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처럼 웹페이지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아 소스코드 설치가 어려운 경우 GTM 소스코드 1개만 설치한다면 내부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아도 GTM 내부에서 아주 다양한 GA코드를 직접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리자는 보안을 유지할 수 있고 우리는 GTM을 활용해 GA, 페이스북 픽셀 등 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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