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란 ?

2022. 10. 21. 12:32Data An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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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란​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웹 분석 툴입니다.

II. 구글애널리틱스의 목적​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기 위함 입니다.

III​.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용이유

가. 무료 서비스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이유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영할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강력한 기능 

-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래 기능을 포함하여 그 어느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방대한 데이터
-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
 
2) 맞춤 보고서
-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를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쉽게 만들어서 활용 가능
 
3) 세그먼트 분석 
- ​시스템 세그먼트 및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
 
4) 추가 데이터 수집 
- ​구매나 회원가입 등 매크로 전환(목표/전자상거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 자료 다운로드와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다양한 기기를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ID(User-ID) 설정 기능을 통해, 고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에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5) 빠른 처리 속도
- ​구글의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힘입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름
다.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라.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 디지털 광고 솔루션인 구글 애드워즈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관리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 작년 2017년 한 해만 보더라도 홈(Home), 탐색(Discover) 메뉴와 더불어 잠재고객 보고서 내 평생 가치, 사용자 탐색기, 잠재고객 보고서 등이 추가되고, 새로운 방식의 태그(Global Site Tag)가 도입되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쫓아가기 힘들만큼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에 해당합니다.
바. 활용법 학습이 용이함 
-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GA는 사용법을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의 부재, 번역된 문서가 갖는 독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학습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많이 개선된 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 동영상 강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요 기능과 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국내외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좀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V. 구글애널리틱스의 장점

가. 가격
우선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무료라는 점 입니다. Gmail 계정과 웹사이트에 하단에 설명드릴 예정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에 설치이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나. 시각적인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는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으로 데이터 자료를 보여줍니다. 목록, 차트, 그래프, 파이차트, 스프레드 시트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하여 데이터분석을 돕습니다.
 
다. 실시간 데이터 수집
 GA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시간, 일, 월, 연간, 전년대비, 분기별 등 원하는 항목을 비교하고 실적을 확인하며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나 게시글이 어떤 시점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행시키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로 수집이 됩니다.
 
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GA는여러분의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연령, 성별, 위치 등 방문자에 대한 인구 통계 정보를 더불어, 관심사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문자의 특성 외에도 이들이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 웹사이트 및 페이지 분석
어떤 채널(SNS, 랜딩 페이지, PPC광고 등..)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 이 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SNS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는 경우 해당 영역에 집중할 수 있으며, 실적이 저조한 채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V​. 구글애널리틱스의 주요메뉴

1. 홈(Home)

홈(Home) 메뉴에서는 주요 웹사이트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홈 페이지를 단순히 상태 모니터처럼 사용하면서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모든 기능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맞춤설정

가) 대시보드 

- 중요한 보고서와 지표를 요약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위젯 모음 페이지를 말합니다. 대시보드를 이용하면 여러 지표를 한 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계정의 실적이나 보고서 간의 상호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 맞춤 보고서 

-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한 장점이 되는 기능 중 하나로,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저장된 보고서 

- 작업 표시줄에 저장(Save) 옵션이 있는 모든 표준 또는 맞춤 보고서에서 저장된 보고서(Saved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된 보고서에는 두 번째 측정기준, 고급필터(advanced) 등 저장 당시의 보고서 설정이 기억되므로 보고서를 열 때마다 보고서를 다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 맞춤 알림 

-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사용 패턴에 큰 변동이 있을 때 맞춤 알림(Custom alerts) 기능을 사용하여 그 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고서(Reports)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라고 하는 보고서 항목은 아래와 같이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총 5개 보고서로 구성됩니다.

 

가. 실시간(Real-time)

개요, 위치, 트래픽 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환 총 6개의 보고서가 제공되며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나. 잠재고객(Audience)

잠재고객 보고서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1) 인구통계, 지역 등 방문자(잠재고객)에 관한 정보,

2) 이들 잠재고객의 신규방문/재방문 여부와 방문빈도,

3) 모바일, 데스크탑 등의 접속기기, 사용자 브라우저, 운영체제 등 방문자의 기술환경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 획득(Acquisition)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어떠한 채널 혹은 유입 경로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채널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의 주요 전환에 더 큰 기여를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의 트래픽은 대체로 특정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해당하는만큼 채널별 성과를 분석하면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라. 행동(Behavior)

행동 보고서는 웹사이트 사용자가 사이트 내 컨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통해 방문하는지 주로 어떤 페이지(컨텐츠)를 조회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에서 추가적인 설정(사이트 검색 기능)을 하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 검색 후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설정을 하면 전화/상담 버튼 클릭, 동영상 재생, 자료 다운로드 등 마이크로 전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 전환(Conversions)

웹사이트 내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상품/서비스 구매) 혹은 목표 전환(회원가입, 상담신청 등)과 같이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요한 전환 행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전환 데이터의 경우 기본 스크립트 설치만으로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으며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4. 탐색(Discover)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Discover) 메뉴에는 구글 태그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등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군뿐만 아니라 URL 작성 도구,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스트레드시트 부가기능 등 GA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 그리고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객센터 등 학습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5. 관리(Admin)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는 계정, 속성, 보기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의 각 항목을 통해 GA를 실무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는 사용자 관리, 인구통계 기능, 애드워즈 등 연결, 맞춤 정의, 사이트 검색, 목표 설정, 필터 적용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 설정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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