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2)

2023. 2. 20. 17:12Data An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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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2편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용어들에 대해서 혼동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혼동을 줄이고 올바른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난 1편에 이어서 몇몇 용어들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측정기준(dimension) vs 측정항목(metric) ( 어떤 차이점이 있는거지? )

 
우선,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에서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개념입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은 지리적 위치, 기기 유형 또는 페이지 제목과 같은 “데이터의 속성 또는 특성” 입니다.

반면, 측정항목은 페이지뷰, 세션 또는 평균 세션 시간과 같은 “데이터의 정량적 측정”입니다.

 

이 두 개념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웹 사이트의 성능 및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기 유형'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데스크톱 컴퓨터와 휴대기기에서 웹사이트가 받는 페이지뷰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측정항목 "페이지뷰"를 사용하여 각 기기 유형에 대한 총 페이지뷰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측정기준 (dimension) : 분석대상이 되는 객체      예) 기간, 실행한 프로모션 이름, 유입한 스마트폰 기종..

측정항목 (metric)   :  숫자로 발생하는 카운트      예) 설치 수, 주문 수, 클릭 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결합하면 웹사이트의 성능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개선을 위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vs 필터 ( 같은 조건을 적용했는데 왜 데이터가 다를까? )

세그먼트는 GA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데이터를 잘라내서 전체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볼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 지리적 위치, 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사용자 지정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장치에서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 대해서만 데이터를 보거나 자연검색에서 사이트로 온 사용자의 동작과 유료 검색을 비교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데이터에 소급 적용되므로 시간 경과에 따른 여러 사용자 그룹의 동작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뷰 필터는 특정 뷰에 포함되는 데이터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기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IP 주소의 트래픽을 제외하거나, 특정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트래픽만 포함하거나, 데이터를 다른 통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뷰 필터는 들어오는 데이터에 적용되므로 필터링된 뷰의 데이터는 소급하여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뷰 필터는 테스트 트래픽 또는 특정 내부 IP 주소의 트래픽과 같이 분석과 관련이 없는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세그먼트 필터와 보기 필터의 주요 차이점은 GA데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그 목적입니다.

세그먼트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보는 데 사용되고, 보기 필터는 보기에 포함되는 데이터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세그먼트는 데이터에 소급 적용되고 보기 필터는 데이터가 들어오는 대로 적용됩니다.

 

세그먼트와 보기 필터 중 하나를 결정할 때는 GA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목표를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만약, 시간 경과에 따른 여러 사용자 그룹의 동작을 비교하려면 세그먼트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사용자와 데스크톱 사용자의 변환 속도를 비교하려는 경우 각 그룹에 대한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결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포함하려면 보기 필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에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 특정 IP 주소에서 트래픽을 제외하는 보기 필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GA의 세그먼트 및 보기 필터는 서로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웹 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둘의 차이점과 각각의 사용 시기를 이해함으로써 GA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GA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혼란스러운 플랫폼일 수 있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려면 핵심 용어와 측정항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혼동되는 일부 용어를 단순화하면 웹사이트 성능을 더 잘 이해하고 웹사이트의 성공을 개선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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