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1)

2023. 2. 3. 16:30Data Analyst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구소 데이터 분석팀 엄태영PM입니다.

 

오늘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1편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용어들에 대해서 혼동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혼동을 줄이고 올바른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몇몇 용어들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전체사용자vs신규방문자+재방문자(전체사용자 수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합이 아니다?)

 

 

아래자료와같이,특정기간내사용자와신규방문자가있습니다.

​​

사용자 데이터는 1,023명 이고, 신규 방문자 데이터는 963 입니다.

그럼 해당 기간 재방문자 = 사용자 1,023명 – 신규 방문자 963명 = 60명 일까요? 아닙니다!

실제, 재방문자 데이터는 158명 입니다.

 

그렇다면, 98명은 어디로 사라졌을까요? 간단한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신규 방문자 목록

  구분 구분 구분​ 구분​ 구분​
사용자 A B C D E

재방문자 목록

구분 구분​ 구분​ 구분​ 구분​
사용자 C D E F G

 

위 예시를 보면,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목록에서 겹치는 사용자 C, 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규 방문자는 5명, 재방문자는 5명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이 두 수치의 합 10이 아닌 8명으로 집계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모두에 포함된 사용자 C, D 때문인데 이 두 사용자는 해당 기간 내 사이트에 처음 방문해서, 기간 내 다시 방문한 사용자입니다.

 

즉, 기간내 최초 방문과 재방문이 모두 이루어진 사용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해당 기간 총 사용자는 8명( A B C D E F G )으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이탈률(Bounce Rate) vs 종료율(Exit Rate) - ( 이탈, 종료 같은 표현이 아니다 ?! )

 

이탈률과 종료율, 두 용어는 사용성 분석과 마케팅 성과 측정 과정에서 매우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두 용어의 정의뿐만 아니라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아래 표는, 가상의 세션을 통해 이탈률 및 종료율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 총 5개의 세션이 발생되었다고 가정해봅니다.

페이지 조회 여정
세션 1​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 2​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 3​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 4​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세션 종료)​
세션 5​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신규회원 이벤트 페이지 (세션 종료)​

 

각 세션들은 유입된 방문 페이지 이후 다른 페이지로 활발하게 움직이기도 하며, 어떤 세션은 유입된 방문 페이지에서 이탈하기도 합니다.
 
총 5개의 세션 중 세션2와 세션3은 이탈했다고 볼 수 있으며, 해당 세션들은 단일 히트 세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가 종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이탈률:웹사이트 메인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3개 중, 1개의 세션이 단일 페이지에서 이탈하였으므로33.3%
종료율:웹사이트 메인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3개 중, 2개의 세션이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66.6%
2) 회원가입 작성 페이지
이탈률:해당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1개 중, 1개의 세션에서 단일 페이지만 조회 후 이탈하였으므로100%
종료율:해당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3개 중, 1개의 세션이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33.3%
3) 신규 회원 이벤트 페이지
이탈률:해당 페이지로 시작되는 세션 1개중, 해당 페이지만 조회하고 이탈한 세션이 없으므로0%
종료율:당 페이지가 포함된 세션 2개 중, 1개의 세션이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되었으므로50%
 
 

평균 페이지에 머문시간 vs 평균 세션 시간 ( 같은 페이지에서 이 둘의 수치가 왜 다를까? )

 

많은 분들이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평균 세션 시간에 대해서 혼동을 겪습니다.

비슷한용어로생각하지만,값의차이가생각보다커서당황하시곤합니다

1)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Average Time on page)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종료 페이지를 제외한 페이지뷰 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에 머문시간 / 종료 페이지를 제외한 페이지 뷰 수)

세션에서 만약 해당 페이지가 그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가 아니라면,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구할 수 있으나, 해당 페이지가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일 경우 그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2) 평균 세션 시간(Average Session duration)

평균 세션 시간은 세션 시간을 세션수로 나눈 값입니다. ( 세션시간 / 세션수 )

30분짜리 세션이 개별 사용자별로 얼마나 유지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전반적인 사이트 및 페이지의 특성을 파악한 후 그에 적절한 지표를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으로구글애널리틱스헷갈리는용어에대해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1편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