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15 - 메소드 오버라이딩

2021. 5. 7. 14:14python

반응형

# 메소드 오버라이딩

#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def move(self, location):
		print("[지상 유닛 이동]")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2}]" .format( self.name, location, self.speed))


#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damage = damage
		print("{0}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print("체력 {0}, 공격력 {1}" .format(self.hp, self.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format( self.name, location, self.damage))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 드랍쉽 : 공중유닛 수송기 공격기능 x
# 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2}]" .format( 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 Flyable): # AttackUnit,Flyable두가지를 상속받음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 지상 스피드는 0으로 설정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 상속받은 것들은 이렇게 작성

	def move(self, location):
		print("[공중 유닛 이동]")
		self.fly(self.name, location)


# 벌쳐 지상유닛 기동성이 좋음
vulture = Attac
kUnit("벌쳐", 80, 10, 20)

# 배틀크루저 : 공중유닛 체력도 굉장히 좋음 공격력도 좋음
battlecruiser = FlyableAttackUnit("배틀크루저", 500, 25, 3)


vulture.move("11시")
battlecruiser.fly(battlecruiser.name, "9시")

# 매번 공중유닛과 지상유닛이 move와 fly를 따로 써야되는게 불편하니
# 그냥 move함수로 지상 공중 나누지 않고 할 수 있도록 바꿔주면 좋음 아래와 같음

battlecruiser.move("9시") #추가한 movegkatnsms FlyableAttackUnic에 마지막 함수이다.

#즉 unit에 있는move지상유닛과 FlyablaAttackUnic에 move를 추가함으로써
#move라는 함수 하나로 지상 공중 유닛 둘 다 출력이 가능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