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10. 22:43ㆍData Analyst
여러분이 만약
마케터, 기획자,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등 웹 혹은 앱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GA4" 혹은 "구글 애널리틱스" 라는 말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GA4라는 것은 무엇이고 왜 필요하다고 말하는걸까요 ?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고 명료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GA4라는 것은 GoogleAnalytics4의 줄임말입니다. 즉, 구글애널리틱스의 4번쨰 시리즈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A(구글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상당히 오래된 도구입니다.
구글은 2005년에 "Urchin"이라는 회사를 인수하고 구글애널리틱스라는 도구를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벌써 20년이나 가까이 되었죠. 놀랍지 않나요 ? !
그렇다면 구글은 왜 구글애널리틱스라는 도구를 출시한 것일까요 ?
예상컨데 구글은 웹 데이터 즉, 사용자 행동 데이터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먼저 깨닫고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즉, 웹 시장이 더 크고 발전할 것이라 예상했고, 그렇게 되면 웹데이터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을겁니다.
구글은 바로 그것을 예상하고 구글애널리틱스라는 도구를 출시한게 아닐까요 ?
자 그럼 도대체 구글애널리틱스는 누가, 언제, 어떻게, 왜 사용하는 도구 일까요 ?
우선, 위에서 설명드렸듯 웹 혹은 앱과 같은 서비스를 분석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제가 "디티트래커" 라는 서비스를 론칭하였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서 네이버와 구글에서 100만원을 들여서 온라인광고를 진행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우린 100만원이 어떻게 쓰여졌는지에 대한 광고효율을 검토해봐야합니다.
광고효율을 검토한다면 다음광고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온라인광고로 유입된 사람이 500명이라면 500명이 어떤 매체를 통해서 유입되었는지 알아내야하고
이를 통해서 어떤 매체의 광고가 사용자를 유입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는지 알아내야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같은 100만원을 투자하더라도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대표적으로 위 과정에서처럼 광고매체별 유입량을 검토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디티트래커"라는 서비스는 론칭한지 2년정도가 되었고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 서비스입니다. 특별한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온라인광고를 진행하여 구매(전환)율을 높이고자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구글 등 5가지 광고매체를 통하여 100만원씩 광고를 진행하였고 이 중 어떤 매체의 구매(전환)율이 가장 높게 나왔는지 알아내야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위 과정에서처럼 광고매체별 구매(전환)율을 검토하는 목적으로 굉장히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구글애널리틱스는 많은 직무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새로운 이벤트를 기획하기위해 사용자행동을 분석하고자하는 기획자
사용자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친화적인 UI를 구상하는 UI/UX디자이너
광고효율을 분석하여 마케팅퍼포먼스를 높이는 퍼포먼스마케터
웹/앱 사용자 행동데이터를 분석하는 웹/앱 데이터분석가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GA4는 구글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개발지식만이 없더라도 혼자서 기본적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디티트래커의 다양한 컨텐츠를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능력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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